방명록


한글 10키 앱으로 iOS8로 아이폰 나랏글 설치를 하자


이제 아이폰에서도 나랏글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10키라고 불리는 천지인 키보드까지는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이 보안 문제로 API를 허용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iOS8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많이 개방하였습니다. 

개발자들이 독자 키보드를 개발하여 아이폰에 이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직 처음 모델 앱이라 부족한 점이 있지만 유용한 iOS8 서드파티 키보드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앱스토어에서 10키라고 검색하면 한글10키 앱이 뜹니다. 이 앱은 현재 아이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천지인(10키)을 포함해 속도 면에서 빠른 나랏글과 베가(VEGA) 키보드가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버전이라 그런지 부족한 점이 좀 있습니다.


1. 앱스토어에 등록된 한글 10키입니다.


2. 설치방법은 설정 > 일반 > 키보드 > 새로운 키보드 추가에서 한글10키를 선택합니다.


3. 한글10키를 선택하면 iOS8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 종류가 나옵니다. 여기서 나랏글을 활성화합니다.


4. 설정된 나랏글-한글10키 메뉴를 선택하면 전체 접근 허용 옵션이 뜹니다. 개발자는 허용하라고 하는데 애플 경고 메시지는 허용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이 점만 주의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5. 아이패드 iOS8 나랏글 화면입니다. 



이제는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천지인, 나랏글, 베가, 쿼티 키보드 모두 이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