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인터넷 지로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등록에서 납부까지 순서 정리

일단 PC에서 인터넷 지로 납부하는데 ActiveX (액티브엑스) 등의 충돌과 브라우저 호환성 때문에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어플로 간단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Play 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인터넷지로'라고 검색해서 인터넷지로 모바일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앱 사용하기 전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가 어려울 수 있으나 다음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간다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에 등록하는 절차 정리

컴퓨터에서 http://smart.yessign.or.kr/ 사이트 접속해서 스마트폰에 복사할 공인인증서 선택하고 대기 > 스마트폰 인터넷 지로 모바일 어플에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에서 12자리 숫자를 생성 > 대기하고 있던 컴퓨터에서 12자리 숫자 입력 > 인증서 등록 완료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

PC에서

1. http://smart.yessign.or.kr/ 접속

2. 인증서 보내기 버튼을 클릭 


3.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공인인증서 선택


4. 인증번호 입력 창 뜨면 대기하고 (아래 8번 순서에서 인증번호 보고 입력함)


스마트폰에서 세팅

5. 스마트폰에서 지로앱 실행→ 공인인증서 관리 → PC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메뉴 선택


6. ‘인증번호 생성’ 버튼을 클릭


7. 스마트폰에 생성된 인증번호 12자리를 확인


8. 인증번호 12자리를 PC의 인증번호 입력창(위 4번 화면)에 4자리씩 차례로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


9. 스마트폰에서 인증서가 맞는지를 확인


10. 스마트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스마트폰뱅킹 메인화면으로 이동


11.이제 원하는 세금이나 요금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12. 지로 요금으로 이동했더니 로그인하라고 나오네요.


13.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14. 이제 지로 통지서의 지로 번호를 입력하면서 납부를 진행하면 됩니다.


인터넷 지로 납부를 스마트폰으로 하기 전 인증서 등록과정이 좀 복잡해서 그렇지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다음부터는 스마트폰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쉽게 지로요금, 전기, KT 통신요금, 지방세, 상하수도, 세외수입, 국세, 범칙금, 고용보험, 산재보험료, 국민연금 등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지로 앱으로 국민연금 납부하기 <-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