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새로 구매한 하드디스크의 CRC오류 문제

새로 구매한 시게이트(Seagate) 2.5인치 하드디스크 500기가, 파티션 나누는 작업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중간에 다운된 겁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강제종료를 하고 다시 같은 작업을 반복했습니다. 그랬더니 500기가짜리가 4기가로 줄어든 상태로 표시되고 파티션 새로 만들려고 하니깐 CRC오류 경고가 나타나는 겁니다.

일단 평소 하던 대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검색에 돌입했습니다.

아무것도 해결이 안 되었습니다. 로우 포맷도 먹히지 않습니다. 결국은 구매업체에 문의했더니 초기불량이라고 하네요. ㅠㅠ.

결국, 반품교환으로 해결했습니다.

데이터 오류 (CRC)

참고로 하드디스크 AS 기간은 제품마다 다르긴 하지만 2~5년 사이입니다. 이 기간에 CRC 오류가 나면,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복구업체에 맡기는 거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나마도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새로 산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제어판의 컴퓨터 관리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디스크 초기화 화면이 뜬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하드디스크 AS 유효기간 내에 있다면 새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드디스크 고장을 대비해서 저는 항상 제품 구매한 날짜와 AS 기간을 적어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