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 iT 블로그

윈도우10 GPT 파티션 설치

사촌 막내 조카 노트북으로 엘지 그램 15인치 올데이즈를 구매했습니다. 가성비로 따지자면 HP가 같은 가격 대비 성능이 거의 1.5배 정도 뛰어나지만, 무게와 배터리 때문에 엘지 그램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엘지가 스마트폰에서는 계속 헛다리를 짚는 데 노트북에서만큼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한 거 같습니다.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보다 가격대비 가성비가 훨씬 떨어짐에도 무게와 배터리 성능으로 엘지 제품을 선택했으니 말이죠.

어쨌든 서두는 여기서 멈추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운영체제 미설치 제품입니다. 이게 주의할 점이 일반 윈도우로 설치 안 된다는 겁니다.

설치하다 보면 GPT 파티션 스타일이라 윈도우 설치가 안 됩니다.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윈도우 ISO 파일을 USB에 시스템 유형을 [ GPT 파티션 형식의 UEFI ]로 만듭니다.

두 번째는 파티션을 삭제하고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 엘지에서 드라이버와 각종 소프트웨어를 담아놓은 5G짜리 파티션이 사라집니다. 모 사라져도 상관은 없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도 되고 최신 윈도우를 설치하면 웬만한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다 잡습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오류 메시지

첫 번째 방법입니다. (GPT 파티션 유지)

윈도우10 ISO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이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 나중에 설치 후 정품 인증을 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윈도우10 iso 파일을 USB에 옮깁니다. 이때 GPT 방식을 이용하기 위한 유틸리티(Rufus)를 추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다운로드  https://rufus.akeo.ie 또는 네이버 다운로드 https://goo.gl/PaZdds

주의: USB 포맷 FAT32로 해야 함

ISO 이미지 메뉴 오른쪽에 아이콘을 눌러 윈도우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빈 USB를 넣고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을 [ GPT 파티션 형식의 UEFI ]로 선택합니다. 파일 시스템은 [ FAT32 ] , 부팅 가능한 디스크 만들기 체크 하고 [ 표준 Windows 설치 ]를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USB 설치 Windows가 만들어지면 깡통 노트북에 USB를 넣고 설치를 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설치한 엘지 그램

두 번째 방법입니다. 아래 방법은 엘지 그램의 방법입니다. ( GPT 파티션 삭제)

설치 실패 시 윈도우 설치화면에서 Shift + F10을 누릅니다. 그러면 터미널 형태의 명령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diskpart라고 입력하고 엔터키 누릅니다.

DISKPART> list disk 입력 후 엔터키 누릅니다. 대부분 디스크 드라이브가 0이므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DISKPART> select disk 0 입력 후 엔터키 누릅니다. 그리고 clean을 입력하여 제거해버립니다. 마지막으로 exit로 빠져나와 재부팅 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엘지에서는 정품 윈도우를 설치하라고 자세하게 안내까지 해놓고 정품 윈도우로 깔면 저 GPT 문제로 설치 안 되는 황당한 상황입니다. 엘지 문제인지 MS 문제인지 알 수 없겠지만 언젠가는 해결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