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모든 은행 인터넷뱅킹 오류 해결법

은행 인터넷뱅킹을 하다 보면 혈압 오르는 일이 한둘이 아닙니다. 깔다 오류 나고 깔다 브라우저 창 닫히고, 깔라는 거 다 깔았는데 알 수 없는 오류 나고 종류도 참 많습니다. 이게 다 공인인증서 시스템과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로 인한 PC와의 충돌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쇼핑몰에서는 물건을 사면 카드번호와 비번만 입력하면 끝 입입니다. 한국은 각종 보안프로그램에 공인인증까지 해야 합니다. 그래도 정보 털리는 거 보면 미국보다 낫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어쨌든 2014년 박대통령이 천송이 코트 발언 이후 무엇인가 개선책을 내놓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결론은 기존 액티브엑스 대신 EXE 프로그램 설치로 바꾸었다는 것 이외에 변화된 것이 없습니다. 어쨌든 그래도 좀 나아진 것은 과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모든 인증이 되었던 반면 지금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호환되게 만들고 있습니다.

PC에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하는 모습


결론부터 이야기하겠습니다.

인터넷 뱅킹 오류 대부분은 익스플로러에서 발생합니다. 이때 아무리 인터넷 검색하고 해도 잘 해결 안 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 뱅킹하면 100%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도 문제가 생긴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뱅킹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공인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모든 은행 업무를 스마트폰으로 해결합니다. 이유는 인터넷 은행업무 중 오류가 거의 안 납니다. 컴퓨터에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요.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뱅킹하는 모습


기껏 해결하려고 들어왔더니 해결 방법이 너무 단순했나요?^^

제 주변 지인들도 다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인터넷 뱅킹 오류 나면 "크롬으로 해봐!"라고 이야기하고 대부분 해결되었다고 연락 옵니다. 역시 가장 좋은 것은 스마트폰 인터넷 뱅킹을 하는 것이고요.

위 내용은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농협 인터넷 뱅킹 등 대부분 은행의 오류 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