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로우포맷 - 하드디스크를 로우레벨로 초기화시키다. (HDD Low Level Format Tool)

하드디스크를 오래 쓰다 보면 로우포맷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공장 초기화라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포맷은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 로우레벨포맷 정도로 나누어집니다. 빠른 포맷은 파일 시스템의 주소만 지우기 때문에 운영체제에서는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실제 파일은 남아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 포맷은 시스템 주소를 없애고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오류까지 검사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드디스크의 성능에 의심이 간다면 빠른 포맷이 아닌 일반 포맷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로우레벨포맷(Low-level formatting)은 쉽게 말하면 공장 초기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드의 모든 섹터의 내용을 실제로 삭제하게 됩니다. 이는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복구할 수 없는 영구 삭제라 보면 됩니다. 공장 초기화니 당연히 복구가 안 되겠죠.

따라서 로우포멧의 경우는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폐기하거나 중고로 팔 때 자신의 개인정보를 완전히 없앨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또는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너무 떨어진다 느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포맷은 장시간 하드디스크의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면 하드의 수명을 단축하기도 합니다.

로우 포맷 프로그램 다운로드

로우포맷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Low Level Format 탭을 선택하고 Format This Device를 누릅니다.

포맷을 진행합니다.

장 시간에 걸쳐 포맷이 완료됩니다. 데이터 복구는 안 됩니다.

로우포맷이 끝나면 이제는 하드디스크 포맷을 해야겠죠.

제어판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를 실행하면 디스크 초기화 메뉴가 나타납니다.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가 나타납니다. 이 디스크를 포맷하면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한 포맷을 시작합니다.

단순 볼륨 크기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으로 놔두면 하드 전체를 하나의 드라이브로 포맷합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싶다면 볼륨 크기를 줄이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볼륨을 추가로 포맷하면 파티션을 나눌 수가 있습니다.

파티션 나누기 < 보러가기

드라이브 문자 할당은 기본으로 합니다.

볼륨 레이블에 하드 디스크 이름을 적고 다음을 누릅니다.

디스크2 가 정상 포맷되었습니다.

이제 내 컴퓨터에서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를 열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로우포맷을 하면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