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화장실 냄새 제거 방법은?

화장실에서 알 수 없는 악취와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부분이 하수관에서 냄새가 역류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런데 악취가 약간 암모니아 냄새가 섞여 있다면 대부분 양변기에서 올라오는 냄새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았냐? 제가 양변기를 셀프로 교체하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ㅠㅠ.

몇 년 전부터 화장실에서 냄새가 났는데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지금 보니 그때 당시 양변기랑 세면기를 교체했었습니다. 업자에게 맡겼더니 싸구려 제품으로 부실 시공해서 교체 한지 몇 년 만에 다시 바꾸어야 할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정심 / 이 정심을 꼭 연결해야합니다. 일부 시공업자들이 정심을 빼놓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하세요.

이번엔 직접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직접 시공하겠노라 다짐하고 인터넷을 다 뒤져 교체 방법을 익혔습니다. 이론적으론 어렵지 않더군요. 물론 교체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요.

어쨌든 욕실 양변기를 교체하면서 알았던 게 양변기 배수구와 양변기 사이에 연결하는 정심을 빼놓고 설치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직접 교체한 양변기 / 이후 화장실 냄새가 사라짐

정심이 빠진 기존 양변기 / 이 틈새로 냄새가 올라옴

이 정심(또는 평심)을 설치해야 배설물이 밖으로 새지 않고, 배수구 틈새로 나오는 냄새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도 그렇지만 인테리어 수리나 공사 때 항상 옆에서 붙어 있어야 합니다. 귀찮다고 알아서 해달라고 하면 정말 알아서(?) 해준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예전에 도배할 때도 알아서 맡겼더니 문 틈새 풀이 묻어 나중에 때가 끼고 습기가 차 곰팡이가 있는 부분은 처리도 안 하고 그냥 도배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일부 양심적이지 못한 업자들 때문에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라도 항상 같이 있어야 합니다.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는데 화장실에서 일반 하수구 냄새가 아닌 암모니아 냄새가 섞여 나온다면 양변기 정심이 빠진 상태로 설치된 것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