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공공아이핀 2차 인증 모바일 기기 스마트폰으로 하다.

정말 인터넷 보안 인증에서는 전 세계 최악의 불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정부가 또 한 건 했습니다. 본인 인증 제도인 아이핀 인증에 2차 인증 서비스를 2016년 6월 1일부터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히 말에 아이핀으로 본인 인증 시 비밀번호를 두 개 만들라는 소리입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하려고 했더니 아이핀 본인인증을 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핀 인증을 했더니 아래처럼 2차 인증을 설정하라고 합니다.

아이핀 인증할 때 나타나는 2차 인증 설정 팝업창


2차 인증 설정하러 가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공공 i-PIN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내국인 14세 이상 버튼을 눌렀습니다.

공공 아이핀 본인확인 홈페이지


자바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분명 설치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이것 설치 후 또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할 거 같아서 과감하게 중지했습니다.

필자는 컴퓨터에 액티브엑스와 보안 프로그램 까는 것을 상당히 꺼립니다. 이유는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금융 업무는 모두 모바일에서 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하면 모바일에서 공공 아이핀을 관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경우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공공 I-PIN 어플입니다.


2. 앱을 실행하면 기존 공공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요구합니다.


3. 본인확인을 또 합니다. --; 여기서는 휴대전화 본인인증이 가장 간편할 것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올레 인증서 앱이 설치하고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본인인증하면 됩니다.

주민등록확인 시스템으로 인증받으려면 본인 주민등록증과 세대주 주민등록증 두 개의 발급 날짜를 알아야 합니다.


4. 본인 확인절차를 끝냈다면 앱의 하단에 있는 설정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나타난 설정 화면의 오른쪽 위의 수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5. 수정 메뉴에서는 기존 연락처 및 공공 아이핀 비밀번호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추가 인증수단의 변경을 터치합니다.


6. 추가인증수단 선택 화면에서 2차 인증을 위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것은 그래픽인증과 모바일 OTP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너무 복잡합니다. --; 따라서 2차 비밀번호를 선택합니다.

추가 인증 수단 선택 화면


7. 새로 작성한 2차 비밀번호를 저장합니다. 그러면 정보수정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정보 수정화면에서 저장 메뉴를 터치합니다.

2차 비밀번호 8자리 이상을 입력

정보 수정 화면에서 저장 메뉴를 터치한다.


8. 이제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공공 아이핀 앱을 다시 실행하고 다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면 끝납니다.


9. 아래 화면은 공공아이핀 2차 인증 화면입니다.

아이핀 인증화면

아이핀 2차 비밀번호 인증 화면

인증 완료 화면

진짜 이젠 비밀번호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수첩에 적게 되는 부작용으로 비번 노출이 더 심해지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벌어집니다. 과거에는 비밀번호 정하는 것도 본인 마음이라 한 번 정하면 머릿속에 다 외우고 다녔는데 지금은 기관별 업체별 비밀번호 조건도 다 다르고 거기다 보안 비밀번호까지 요구해 어쩔 수 없이 어딘가에 적어놔야 합니다.

이 짜증 나는 아이핀 2차인증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부디 비밀번호를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1. 4k 2016.07.21 1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차인증 설정하러 가기 배너클릭이 안눌리는 현상..

  2. 일본유학생 2017.06.15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