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 iT 블로그

무조건 윈도우7 설치하고 바탕 화면과 중요 사용자 폴더를 D로 옮기자.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모두 내용은 같다.

맥과 달리 윈도우 운영체제는 1년에 한 번씩은 포맷해야 컴퓨터 원래의 속도를 유지한다. 

이유는 그동안 온갖 액티브엑스를 비롯한 악성 코드가 컴퓨터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럴 때마다 중요 데이터를 날리거나 지워서는 안 되는 파일들을 찾고, 옮기고 하느라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컴퓨터 (노트북 포함)를 구매하고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1. C드라이브를 C와 D로 파티션을 나누는 것과 

파티션 나누기 <- 보러가기

2. C에 있는 사용자 계정 폴더와 바탕화면을 D드라이브로 옮기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윈도우7설치

기본적으로 윈도우7 이상 버전에서 가능하며 (윈도우XP는 바탕화면을 D드라이브로 옮길 수 없다.)

3. 컴퓨터 C드라이브를 더블클릭한다.

윈도우7설치


4. 사용자 폴더를 더블클릭한다.

윈도우7설치


5. 사용자 폴더 안에 사용자 계정 폴더가 있다. 이 사용자 계정 폴더 이름은 처음 윈도우 설치 때 지정해주기 때문에 컴퓨터 마다 다르다.

윈도우7설치


6. 사용자 계정 폴더를 들어가면 바탕화면과 내 문서, 내 사진, 내 음악, 다운로드 등 폴더들이 나열되어 있다. 이 모든 폴더를 다 옮겨도 되고, 필요한 폴더만 옮겨도 된다. 

윈도우7설치


7. 바탕화면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지정한다.

윈도우7설치


8. 바탕화면 속성 화면에서 위치 탭을 지정하면 현재 바탕화면 경로가 나타난다.

윈도우7설치


9. 이 경로를 D드라이브로 바꾸어주면 된다. 다른 곳은 손대지 말고 C를 D로만 바꾸어주면 된다. 

윈도우7설치


10. 적용 버튼을 누르면 D드라이브에 폴더가 없으니 새로 만들겠냐고 메시지가 뜬다. 이때 [예]를 선택한다.

윈도우7설치


11. 폴더 이동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예]를 선택한다.

윈도우7설치


12. D드라이브에 바탕화면 폴더가 만들어진다. 이 과정을 다른 폴더에도 똑같이 적용하면 된다.

윈도우7설치


13. 중요한 내 문서, 내 사진, 바탕 화면, 즐겨찾기를 D드라이브로 옮긴 화면이다.

윈도우7설치

원리는 간단하다. 바탕화면과 관리자 문서를 D드라이브로 옮기고 재포맷할때 C드라이브만 하면 된다. 그러면 D드라이브는 윈도우7 설치시 건드리지 않게 된다. 

윈도우7 설치 후 바탕화면과 문서 폴더를 다시 D로 재설정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