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 iT 블로그

윈도우10 백업 - 전체 백업과 폴더 백업하기

윈도우 10에서는 전체 백업뿐만 아니라 중요한 폴더를 지정해서 수시로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복원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 컴퓨터의 OS X에 비하면 아직은 백업 복원이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과거보다는 쉬워진 것도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고스트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백업과 복원을 했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힘들었던 영역이었습니다.

이제는 좀 더 쉬운 방법으로 백업과 복원으로 내 컴퓨터의 자료와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 창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및 복구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백업과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백업 메뉴를 선택합니다.


백업 화면에 자동으로 파일 백업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이 켜지면 바로 아래 기타 옵션에 설정한 상태로 백업을 수시로 하게 됩니다.


기타 옵션 화면으로 들어오면 파일 백업 시간과 그 백업된 내용 유지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즉 한 시간마다 백업하며 그 백업 파일을 1개월 간보관합니다. 나중에 문제 생기면 복구할 수 있겠죠. 이 폴더 백업 메뉴 아래 폴더 추가를 누르면 중요 데이터 저장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도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겠죠. 

참고로 백업은 시스템 드라이브 C가 아닌 D나 기타 외장 드라이브로 하셔야 합니다.

전체 백업을 하려면 백업 및 복원으로 이동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미 세팅 되어있다면 지금 백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처음이면 아래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백업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자동보다는 수동을 권장합니다.

PC 최적화 시킨 후 백업을 받으면 나중에 문제 생겨도 컴퓨터 AS 부르지 않고 최적화 된 백업 상태로 복구하면 됩니다.

System Reserved, C 드라이브의 시스템 이미지 포함은 꼭 체크해야 합니다. 백업하려는 드라이브를 체크합니다. 필자는 C드라이브만 선택했습니다.


일정에 필요할 때로 되어 있습니다. 수동 백업이므로 필요할 때가 맞겠죠.


일정 변경을 선택해서 예약 백업 실행이 체크되어 있다면 해제합니다. 체크하면 수시로 백업을 하게 됩니다. 나중에 용량 부족을 겪게 됩니다.


이제 백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백업을 잘 세팅해두면 나중에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때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AS 비용이 절약되겠죠. ^^. 필자의 경우는 컴퓨터를 처음 구매하고 프로그램 설치하고 최적화된 상태로 한 번 백업합니다. 

그리고 사용 중에 추가로 중요한 프로그램 설치한 상태이거나 최신 업그레이드 상태일 때 한 번 백업받습니다. 이렇게 잘 관리하면 컴퓨터를 아무 이상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