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순서 정리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방법입니다.

무선공유기 없이 노트북만으로도 와이파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원리는 노트북에 있는 무선 랜카드를 공유기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 조건은 집이나 사무실, 펜션, 고시원 등 인터넷 선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가능합니다.

제일 먼저 노트북 자체가 인터넷이 되어야 하겠죠. 랜 선을 노트북과 연결합니다.

이제 아래 과정을 따르면 됩니다.


윈도우7 :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한 관리자 권한을 선택합니다.


윈도우8, 윈도우10 : 시작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나타나는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지정합니다.


netsh wlan show drivers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호스트 된 네트워크 지원을 확인합니다. 메시지가 "예"가 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신중하게 만들어주세요. 나중에 와이파이 이름을 바꾸거나 비밀번호를 바꿀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한 번에 끝낸다 생각하고 잘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 와이파이 이름은 영문으로 하며 띄어쓰기는 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는 8자리 숫자로 합니다.


이제 와이파이 기본 세팅이 끝났습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와이파이를 실행합니다.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 노트북을 켤 때마다 실행해야 와이파이가 설정됩니다.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하여 어댑터 설정 변경을 눌러 실제 세팅을 시작합니다. ( 윈도우8,1 윈도우10의 경우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어판 메뉴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화면에서 로컬 네트워크(유선 랜카드)와 무선 네트워크(무선 랜카드)를 찾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장치의 이름은 노트북마다 이름이 다릅니다. 따라서 아래 화면과 다를 것입니다. 쉽게 찾는 방법은 아이콘 모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랜 선 아이콘이 있는 것이 로컬 네트워크이고 안테나 아이콘이 있는 것이 WIFI로 사용할 무선 네트워크라 보면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 아이콘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 이름 바꾸기 ]를 합니다. 여기서는 이해하기 쉽게 "와이파이"라고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로컬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 속성 ] 메뉴를 선택합니다.


속성 화면에서 공유 탭을 선택하고 인터넷 연결 공유를 모두 체크되어 있나 확인을 하고 홈 네트워크 연결에서 방금 이름을 바꾼 무선 네트워크 이름을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로컬 네트워크 이름 옆에 공유됨 표시가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이나 다른 와이파이 기기에서 방금 설정한 무선 네트워크 이름을 찾아 비밀번호를 누르면 와이파이 연결이 됩니다.

이 기능의 단점은 노트북을 켤 때마다 명령프롬프트(관리자)에서 와이파이 실행 명령을 해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위처럼 계속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여 입력하기 귀찮다면 다음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노트북에 와이파이가 작동됩니다.

wifi.zip (다운로드)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고, 노트북을 켤 때마다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면 됩니다. 


MyPublicWiFi 프로그램으로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계속적인 오류로 노트북 와이파이가 안 되는 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무선랜카드로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2편

윈도우10 모바일 핫스팟 기능으로 와이파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