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과거에는 PC 간에 네트워크 공유가 그리 쉽지 않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설정 단계가 쉽지 않았던 까닭이죠. 그러던 것이 윈도우7 윈도우10을 거쳐 홈 그룹이 생기면서 쉽게 네트워크 폴더 공유를 통한 폴더 공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 홈그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데스크톱 메인 컴퓨터와 노트북을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PC1 공유 폴더 만들기 (데스크톱).

공유 폴더를 지정한다.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 공용 폴더 ]가 기본값이 됩니다. 공용 폴더는 사용자 폴더 안에 있습니다.

1.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2. 공유 탭을 선택하면 중간에 고급 공유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고급 공유 대화상자에서 [ 선택한 폴더 공유 ] 메뉴를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4. 추가로 공유 탭 화면에서 공유 버튼을 눌러 공유할 사람을 선택합니다. Everyone을 선택하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PC1 제어판 설정 (데스크톱) 

1. 제어판(범주 기준)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홈 그룹 및 공유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홈 그룹 

다른 홈 컴퓨터와 공유 화면에서 홈 그룹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3. 홈 그룹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4. 진행이 끝나면 자동으로 암호가 생성됩니다. 이 암호를 기억하고 마침을 누릅니다.

PC2 제어판 설정 (노트북).

1. 탐색기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2. 만약 네트워크가 꺼져 있다면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3.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 공유가 꺼져 있어 네트워크 컴퓨터와 장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변경하려면 클릭하십시오.] 메시지를 선택합니다.

4.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 공유 설정을 선택합니다.

5. [모든 공용 네트워크에 대해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 공유를 사용하시겠습니까?] 대화 상자에서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6. PC1(포스팅에서는 HOME)가 나타납니다.

7. 제어판(아이콘) > 모든 제어판 항목 > 홈 그룹 [ 제어판(범주)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홈 그룹]의 다른 홈 컴퓨터와 공유 화면에서 지금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8. 암호 입력란에  PC1에서 나타난 암호를 입력합니다.

9. 암호를 입력하고나면 홈 그룹에 연결됩니다.

암호가 기억이 안 나면 PC1의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홈 그룹 화면 아래에 홈 그룹 암호 보기 또는 인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