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다시 켜짐) 문제 해결

어느 날 갑자기 컴퓨터 절전모드에서 다시 켜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절전모드는 시간을 설정하면 그 시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꺼집니다.

그런데 절전모드로 들어갔다가 다시 컴퓨터가 재부팅되는(절전모드 해제) 현상이 생긴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우선 관리자 모드로 명령프롬프트에서 powercfg -devicequery wake_armed 명령어를 입력하면 키보드와 마우스 외에 장치가 뜨게 됩니다. 그 장치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명령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윈도우8, 윈도우10의 경우는 시작 메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화면


윈도우7의 경우 /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 프롬프트(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7에서 명령 프롬프트 실행


다음과 같이 키보드와 마우스 장비 이외에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가 나타났습니다. 이 네트워크 장비가 문제입니다.

대부분 네트워크 장비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제어판 > 시스템 > 장치관리자를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하면 위 명령 프롬프트에 표시되었던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가 나타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속성 대화상자에서 전원관리 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해당 옵션이 나타납니다.

위 속성 대화상자에서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 관련 표시 모두를 체크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