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윈도우10 클린설치 USB로 하기

윈도우10 클린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ISO 파일이나 USB로 만들어진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이중 간편하게 쉽게 설치하려면 USB로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설치 USB가 있다면 다음으로 넘어가고 없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확인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 USB로 만들기 < 보러 가기

1. 윈도우10 클린설치를 하기 위해서 윈도우10 설치 USB를 PC에 넣습니다. 그리고 재부팅합니다. 컴퓨터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F11 키를 누르면 부팅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F11을 누른다. PC마다 다를 수 있음


2. 부팅 순서를 정하는 화면입니다. 이때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3. Windows 설치 화면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4. 제품 키를 누르는 화면입니다. 제품 키가 있으면 바로 입력하고 제품 키가 없거나 나중에 인증하려면 제품 키 없음 누르면 일단 무시하고 설치하게 됩니다.


5. 사용 조건을 읽어보고 동의하면 됩니다.


6. 클린설치를 하려면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7. Windows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하드 디스크를 C와 D 드라이브로 나누고 싶다면 새로 만들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크기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이때 총 하드 용량에서 C로 정하고 싶은 용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나중에 윈도우를 다 설치하고 나서 파티션을 활성화해서 D드라이브를 추가하면 됩니다.


8. 파일 복사와 업데이트를 하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9. 컴퓨터 재부팅 후 설정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빠른 시작에서는 기본 설정 사용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설정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10. PC 소유자를 지정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PC면 [내가 소유합니다]를 선택합니다.


11.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입력하는 란입니다. 아래 이 단계 건너뛰기를 하고 넘어갑니다. 이 역시 나중에 설정 가능합니다.


12. 내 PC용 계정을 만드는 곳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컴퓨터 이름을 정하는 곳입니다. 암호는 입력해도 되고 안 해도 됩니다.


13. 윈도우10 클린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10은 윈도우7에 비해 부팅속도가 확연히 빠릅니다. 윈도우8과 비슷합니다. 만약에 하드디스크가 SSD라면 거의 10초 이내에 부팅이 완료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기본적인 세부 세팅은 사용자 환경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클린설치는 윈도우 OS의 특성상 최소 2년에 한 번씩은 해주어야 컴퓨터 속도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프로그램 설치와 세팅을 완료하고 윈도우를 백업해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복구시키면, 최초 최적화된 상태의 윈도우가 됩니다.

윈도우10 백업하는 방법 <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