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 iT 블로그

다음 검색에서의 자사 블로그 홀대?

현재 검색 시장에서 네이버 검색 점유율이 70%를 넘는 상황에서 나머지를 구글과 다음카카오가 나누어 경쟁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많은 블로거가 네이버로 몰린다. 이유는 간단하다. 많은 사람이 네이버에서 검색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음이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네이버 검색 순위에서 항상 네이버 블로그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게 된다.

위 내용은 자유 시장 경쟁시스템에선 어쩔 수 없다.

문제는 다음 카카오에서 검색했을 때도 네이버 블로그 우선으로 검색된다는 데 있다. 네이버 블로거들은 네이버 블로그 노출 우선순위로 혜택을 받는 데 반해 다음 카카오 블로거들은 자신의 포스팅이 자사 검색엔진에서도 뒤로 밀리는 상황이다. 만약 다음 검색 로봇이 정확하다면 다음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포스팅 질이 떨어진다는 논리가 형성된다.

다음에서 정선여행 단어로 검색을 해봤다. 첫 페이지 모두를 네이버 블로그로 채워져있다.

10% 초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다음에서조차 검색 순위가 네이버에 밀리는 상황이라 접속 통계를 보면 다음 카카오 유입이 5%도 안 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유입율

자사 블로거들이 혜택은 못 받더라도 차별은 받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좀 더 나은 시스템으로 바뀌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