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 iT 블로그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법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과거의 TV 시대에서 OTT(Over The Top)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기존의 통신 방송 미디어와 달리 인터넷을 이용한 콘텐츠(영화, 드라마, 음악 등)가 활성화되면서 대세로 굳어졌습니다. 어디서나 손쉽게 원하는 시간에 시청 가능한 현실에서, 단 하나의 단점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TV로 볼 수 없다는 거였습니다. 작은 화면의 한계였던 겁니다. 이를 해결한 것이 구글 크롬캐스트입니다.

크롬캐스트는 기존 TV에 있는 HDMI에 연결하고 크롬캐스트와 스마트 기기를 와이파이 통신망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의 동영상을 TV로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한 번 영상을 전송하면 스마트 기기를 끄든 다른 작업을 하든 TV 화면에선 영상이 계속 재생됩니다. 즉 크롬캐스트가 스마트폰에서 받은 영상정보를 독자적으로 인터넷망을 이용해서 스트리밍 재생하는 겁니다. 스마트폰 모든 화면의 미러링과는 개념이 다른 콘텐츠 미러링이라 보면 됩니다.

한국에서는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앱이 아직은 많지 않습니다. 많이 이용하는 앱이 티빙으로, 티빙의 지상파, 케이블 방송을 크롬캐스트로 이용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젠 저렴한 가격의 크롬캐스트로 원하는 동영상을 TV로 시청하세요.  

모바일 시대의 크롬캐스트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크롬캐스트를 TV의 HDMI와 USB 잭에 연결합니다.

TV에 연결된 크롬캐스트와 USB 전원

실제 USB 선은 이렇게 깁니다. 짧은 선 하 나 더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2. TV 리모컨의 외부 입력 버튼을 눌러 해당 HDMI 모드를 지정합니다. 그러면 TV 화면에서 크롬캐스트가 부팅됩니다.

3. 이제 앱스토어(아이폰의 경우)에서 크롬캐스트(Chromecast) 앱을 다운받습니다. 안드로이드 폰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4. 다운받은 크롬캐스트 앱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크롬캐스트를 검색합니다.


5. 와이파이 설정에서 크롬케스트를 선택하라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6. 스마트 기기 설정의 Wi-fi에서 "Chromecast XXXX(숫자)" 를 지정합니다. (중고로 구매한 사람은 기존 사용자가 이름을 바꾸었을 수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

7. 다시 스마트폰에서 크롬캐스트 앱을 실행합니다.

8. 크롬캐스트 앱에서 시키는 대로 하시면 Chromecast 가 설정됩니다.


9. 스마트폰과 TV 사이에 연결이 끝나면 TV 화면에 구글에서 내려받은 배경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배경화면은 랜덤으로 바뀝니다.


10. 이제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와이파이와 모니터가 겹친 아이콘을 누르면 TV에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11. 이제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끄고 다른 작업을 해도 TV에서는 동영상이 계속 재생됩니다.

12. 티빙 (Tving) 앱에서도 지원합니다. 티빙 앱에서 시청 가능한 실시간 방송이나 보고 싶은 유료 영화를 TV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마치 리모컨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실제로 케이블 TV 가입하지 않고 지상파 방송을 마음대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화도 볼 수 있습니다.

단,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을 보려면 티빙에서 월 2,900원 결제를 해야 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미러링 연결 방법(세팅과 동영상 전송 및 재생) 유튜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