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윈도우7 USB 설치와 부팅 방법을 알아보자.

윈도우 7을 USB로 옮겨서 설치하고 부팅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윈도우 7을 USB로 옮기면 ODD가 없는 노트북 등에 CD나 DVD가 없어도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윈도우 설치 시 CD-ROM이나 DVD-ROM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USB로 윈도우7을 옮겨 사용합니다. 윈도우7을 USB로 옮기면 ODD가 없는 노트북에 CD와 DVD가 아닌 USB 메모리로 운영체제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1. 8기가 이상 USB 준비한다.

USB 메모리를 준비해야겠죠? 굳이 비싼 것 필요 없습니다. 저렴한 것으로 하나 장만하세요. ^^

2. 윈도우7 ISO 파일 준비

윈도우 설치 ISO 파일과 Windows7-USB-DVD-tool 유틸리티를 준비합니다. 

Windows7-usb 만들기툴.zip


3. Windows7-USB-DVD-tool로 USB로 윈도우 7 옮기기

3-1. IOS 파일을 USB로 옮기기 위해서 Windows7-USB-DVD-tool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3-2. 설치가 끝나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Windows7-USB-DVD-tool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3-3. 윈도우7 설치 ISO 파일이 있는 위치를 지정합니다. (윈도우8도 같은 방법입니다.)


3-4. ISO 파일을 옮길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꽂은 후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3-5. USB 메모리를 초기화하기 위해 삭제 과정을 거칩니다. Erase USB Device를 선택합니다.


3-6. 복사를 실행하면 윈도우 7 ISO 파일을 USB로 복사합니다.


3-7.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성공적으로 부팅 가능한 디바이스가 만들어졌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한마디로 USB로 부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3-8. USB 메모리에 설치용 윈도우7이 만들어졌습니다. 내 컴퓨터에 들어가면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에 윈도우7 설치 드라이브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컴퓨터 USB 부팅 세팅하기 / 부팅 순서 바꾸어 USB로 부팅하기

보통 컴퓨터는 하드디스크나, DVD 우선 부팅됩니다. 이것을 USB를 먼저 부팅하게 바꾸어주는 것입니다. 

세팅 방법은 컴퓨터마다 약간씩 다릅니다. 

컴퓨터를 켜면서 Del, F2(컴퓨터마다 차이가 있음) 등 키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가서 지정해줍니다. 바이오스로 들어가는 단축키는 처음 컴퓨터가 켜질 때 화면 하단 부분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1. 먼저 USB 메모리를 꽂고 컴퓨터를 켭니다.


4-2. Setup 화면으로 들어가려면 F2, DEL 키를 누릅니다. (개인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4-3. 바이오스 설정 화면입니다. 상단 Boot 메뉴를 눌러 나타나는 화면에서 Boot Option #1을 선택합니다. 팝업창에 나타난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F10키를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4-4. 바이오스 세팅이 어렵다면 부팅 순서 정하는 화면으로 바로 진입하면 됩니다. 컴퓨터를 켜고 나타나는 내용 중 F11을 눌러 부팅 순서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 컴퓨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


4-5. 부팅 디바이스 선택화면에서 USB 메모리를 선택하면 USB로 부팅됩니다.

5. 윈도우7 컴퓨터에 설치하기 - 이제 USB로 부팅하여 윈도우를 설치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