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업그레이드 하면 생기는 Windows.old 삭제

업그레이드하면 만들어지는 windows.old 폴더는 업그레이드 후 이전 윈도우로 복원할 때 사용하는 백업 파일이라 보면 됩니다.

문제는 이 폴더가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차지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업그레이드 후 과거 버전으로 돌아갈 생각이 확실히 없다면 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폴더는 윈도우7에서, 윈도우8 혹은 8.1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생깁니다. 그리고 윈도우 10 TH1에서 2015년 가을에 업그레이드된 윈도우10 TH2로 업그레이드해도 생깁니다.

결론은 윈도우10 이후부터는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무조건 과거 버전 백업을 합니다. 따라서 그때마다 삭제를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따릅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컴퓨터의 C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Windows.old 폴더가 보입니다.

2.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단축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3. C 속성 대화상자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그러면 디스크 정리가 가능한 목록이 나타납니다. 하단에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디스크 정리하면서 지울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을 계산합니다.

6. 디스크 정리 대화상자의 삭제할 파일 목록을 살펴보면 [ 이전 Windows 설치 ] 가 있습니다. 무려 용량이 16GB가 넘습니다. 이 목록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파일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디스크 정리를 시작합니다.

9.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은 앞으로도 계속 TH(Threshold)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때마다 계속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섰을 때만 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