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하드디스크 포맷 

파티션으로 나누어져 있는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방법입니다. 파티션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건 쉽게 이야기하면 여러 개의 드라이브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C, D 드라이브로 나누어 쓰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포맷 방식은 각각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방식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C, D로 나누어져 있는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만들면서 지우는 과정입니다.

1. 제어판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관리 화면 왼쪽 저장소에 디스크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윈도우10의 경우는 시작 메뉴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면 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윈도 10 단축메뉴를 이용한 디스크 관리

2. 디스크 2를 보면 여러 개의 파티션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파티션 하나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단축메뉴에서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볼륨을 삭제하는 과정

3. 볼륨 삭제된 파티션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파티션도 삭제합니다.

삭제된 파티션

4. 모두 삭제하고 나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5.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6. 단순 볼륨 크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나타나는 숫자를 바꾸지 않으면 하드디스크 용량 전체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포맷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 개로 파티션을 나누고 싶다면 볼륨 크기를 줄이면 됩니다.

7.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는 화면입니다. 손대지 않고 기본값으로 다음을 누릅니다.

8. 파티션 포맷 과정입니다. NTFS 시스템을 선택하고 볼륨 이름을 새로 지정하면 됩니다. 빠른 포맷을 체크하면 금방 포맷이 끝납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포맷 포스팅이었습니다.

파티션 나누기 ◀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