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공인인증서는 본인을 인증하는 절차입니다. 금융거래 이용 시 꼭 필요합니다. 문제는 이 공인인증을 1년에 한 번씩 재발급 갱신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공인인증서는 한 은행만 발급하면 다른 은행 인터넷 뱅킹에서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별로 공인인증서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주거래 은행 인증서 하 나 만들고 공동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신한은행을 예를 들겠습니다. 다른 은행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1. 신한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좌측 하단에 공인인증 센터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신규발급/재발급은 인증서를 처음 만들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분실한 경우 다시 새로 인증서를 만드는 개념입니다.

이미 인증서가 있고 만료 1개월 안에 속하면 이때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3.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를 선택하면 갱신절차에 들어갑니다.  화면에서 갱신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인증서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빨간 시계표시가 인증 만료 1개월 안에 속했다는 경고 표시입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갱신절차를 진행합니다.


5. 인증서가 갱신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옮기기를 해야겠죠. 그래야 스마트폰에서도 은행업무를 볼 수 있을 테니깐요. 


개인적으로는 액티브 엑스때문에 스마트폰 뱅킹업무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