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우분투 설치 어렵지 않아요.

우리는 컴퓨터 운영체제 하면 윈도우만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데스크톱용 운영체제에는 윈도우 말고도 리눅스와 OS X가 있습니다. 리눅스는 여러 운영체제가 있는데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리눅스 우분투입니다. 요즘 우분투 스마트폰 개발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윈도우처럼 10만 원~30만 원 대의 대가를 지급하고 살 필요가 없습니다. 무료이니깐요. 참고로 애플의 OS X 운영체제도 무료입니다. 다만 우분투의 경우 개발 재단에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선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에 우분투를 까는 방법과 윈도우에 가상화 프로그램 VMWare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VMware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윈도우에 VMware 응용프로램(앱)이 이미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 네이버에서 [우분투]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네이버 파일에서 다운받습니다.

2. 다운받은 iso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3. 가상 DVD 드라이브가 나타납니다.


4. VMWare File 메뉴의 [New Virtual Machine...] 메뉴를 선택합니다.



5. New Virtual Machine Wizard 대화상자에서 Typical를 체크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6. Installer disc에서 우분투 가상 DVD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7.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User name은 소문자로 입력합니다.)


8. Location에서 우분투 저장 폴더를 지정합니다.


9. 하드디스크 최대 용량을 설정합니다.

가상디스크에 만들어진 우분투 하드디스크는 작은 용량으로 시작해서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거나 데이터 파일이 늘어나면 파일이 커집니다. 처음부터 20G를 차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 : 하나의 파일로 가상디스크를 저장합니다.(추천)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 여러 파일로 가상디스크를 분할합니다.( 다른 컴퓨터로 쉽게 가상 머신을 이동할 수 있으나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음)


10. 하드웨어 설정을 하고 싶다면 Customize Hardware... 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값으로 한다면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11. 우분투 설치과정으로 들어갑니다.


12. 설치과정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윈도우처럼 복잡하게 세팅할 것도 없습니다. 


13. 설치 완료된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