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현금 영수증을 등록 신청하자.

신용카드와 함께 현금 영수증을 받아야 연말정산 때 혜택이 많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내가 번 돈에 비해 쓴 비용이 많다는 것을 나라에 보여주는 겁니다. "나 이렇게 지출이 많아서 힘드니 월급에서 떼어갔던 세금 중 일부를 돌려달라!" 이렇게 주장하는 셈이 됩니다.

카드야 지출 정보가 바로 넘어가지만, 현금은 내가 얼마를 썼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깐 현금을 많이 쓰면 국가에 "나 지출이 많으니 세금 좀 줄여달라!" 라고 아무리 주장해도 근거가 없으니 소용이 없는 것이죠. ^^ 이 근거가 바로 현금 영수증 발급입니다. 현금으로 지출해도 다 기록으로 남으니깐요. ^^

물건을 살 때 현금영수증 가맹점에서 현금을 지급하면서 본인의 전화번호나 현금영수증 신청 시 등록했던 체크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와 같이 보여주면 됩니다.

어? 그러면 뭣 하러 현금 내냐고요? 카드로 결제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네. 그래도 됩니다. ^^ 하지만 현금으로 계산하고 현금영수증을 받으면 카드 수수료가 없죠. ^^ 업주 입장에서는 카드보단 낫겠죠.

어? 그러면 현금 영수증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은 사람은 뭐예요?

현금영수증 등록현금영수증 가맹점 스티커

정직한 사람이면 현금 영수증 가맹점으로 등록하는 게 유리합니다. 나중에 일정비율에 대해서 세금공제 혜택도 받으니깐요. 그럼에도 현금 영수증을 거부하는 이유는 현금 거래는 탈세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매출 증빙서류가 없으니 수익으로 안 잡겠다는 거겠죠.

사업자도 현금영수증 사용하면 비용으로 처리됩니다. 나중에 부가세 환급받을 때 좋겠죠. ^^

국세청에 현금 영수증 등록하는 방법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