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광고 비교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어느 것을 해야 할지 망설이는 블로거들에게 한마디...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블로그 두 개를 운영하면서 확실한 것을 알았습니다.

일단 광고수익이 주목적이면 무조건 티스토리가 낫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잘 안 돼서 고민이라고 하는 데 검색 잘 됩니다. 다만 검색이 네이버 블로그처럼 실시간으로 되는 것이 아닌 어느 정도 시차가 적용됩니다. 

이 단점 외에는 티스토리가 훨씬 낫습니다. 일단 디자인도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고 광고도 마음대로 유치 가능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는 조회 수에 대한 클릭률이 티스토리에 비해 너무 낮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두 개를 동시에 운영하다 보니 티스토리에 검색어 걸리면 네이버 블로그는 안 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 걸리면 티스토리 내용은 검색에 안 걸립니다. 먼저 올린 게 걸리고 나중에 올린 것은 같은 내용으로 간주하고 검색에 제외됩니다.(그렇다고 변형시켜 등록하지는 마세요. 저작권 침해로 인식하는 것 같더라구요.)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두 개를 동시에 운영하고 싶은 욕심에 시작하면 시간만 더 들고 검색 노출도 분산되어서 두 블로그를 다 키울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초보자나 html에 대해서 전무한 사람들에게는 적합합니다. 그리고 돈보다 명예(파워 블로거)를 원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실용적이고 좀 더 광고 수익에 중점을 둔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생각하지도 말고 티스토리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by 개아이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