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맥북 윈도우 PC와 파일 공유

맥북 또는 아이맥과 윈도우가 설치된 PC와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USB 메모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USB에 복사하고 다시 하드 디스크에 복사하는 등 불편함이 있습니다. (맥북과 윈도우 PC와 USB로 공유하기 위해 exFAT 방식의 포맷 추천)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는 방법은 네트워크를 통한 공유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맥을 이용한 서로 다른 PC 간의 네트워크를 통한 공유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 맥에서 PC 접근

먼저 맥에서 PC 윈도우에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1. PC에 공유 폴더를 먼저 만들어 놓고 같은 네트워크가 전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맥북의 경우 대부분 와이파이 접속이라 랜선과 연결된 PC와 다른 네트워크 영역으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PC에 USB 무선랜을 연결해서 같은 와이파이 영역을 사용하면 쉽게 접속됩니다.

2. PC 아이피를 알고 있어야 하고

PC 아이피를 알기 위해선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ipconfig를 입력하면 됩니다.


3. PC 관리자 계정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맥의 파인더 메뉴 이동 > 서버에 연결...을 선택합니다.


5. 서버 주소에 smb://를 포함하여 아이피 주소를 적고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6. 이름에는 PC 윈도우 계정을 암호에는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나의 키체인에 이 암호 기억을 체크하면 다음부터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의: 처음 윈도우 설치 후 계정을 바꾸면 연결이 안 됩니다. 기존 계정을 가지고 연결해야 합니다)

7. 윈도우 PC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두 번째: PC에서 맥에 접근

PC에서 맥에 접근하기 위해 먼저 맥에서 공유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1. 맥북 시스템 환경설정 창에서 공유를 선택합니다.

2. 파일 공유가 체크되어 있는 상태를 확인하고 옵션을 선택합니다.

3. SMB를 사용하여 파일 및 폴더 공유와 AFP를 사용하여 파일 및 폴더 공유, 그리고 공유하고자 하는 계정을 체크합니다.

PC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4. 윈도우(Windows)에서 맥오에스(Mac OS)로  공유를 하기 위해 네트워크에서 연결된 맥북이나 아이맥을 선택합니다.


5. 네트워크 자격 증명 입력 창이 뜹니다. 이 대화상자에서 맥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내 자격 증명 기억'을 체크하면 다음 접속 시에 이 보안 과정을 생략하고 접속됩니다.


6. 접속된 맥북에 기본적으로 맥의 로컬 디스크와 계정, 공유 폴더 등이 뜹니다.


7. 자주 접속하는 네트워크 폴더를 드래그하여 왼쪽 탐색 창(내 컴퓨터)으로 끌어놓으면 드라이브로 등록됩니다.


8.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대화창에서 사용할 드라이브를 지정합니다.


9.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생성되었습니다.


* 추가 내용 :  네트워크에 뜬 맥북을 바로 가기에 등록하면, 맥북을 전원 연결된 상태에서 덮개를 열거나 시네마디스플레이로 연결된 상태의 잠자기 모드에서도 네트워크 접근이 가능합니다. 

단 맥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합니다.


세 번째 : A 맥에서 B 맥 연결하기

1. 연결하려는 B 맥북이나 아이맥의 아이피를 확인합니다. 아이피 확인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네트워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아이피가 확인되면 A 맥에서 이동 > 서버에 연결…. 메뉴를 선택하고 서버 주소를 입력합니다. 서버 주소는 smb://192.168.0.~ 형식으로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3. B 맥 연결 화면에 등록 사용자 이름(계정)과 암호를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원하는 볼륨을 선택하고 승인을 선택합니다.

5. 이후에 접속할 때는 위 과정이 생략되며 사이드바에 자동으로 뜹니다. 이때 파인더 오른쪽 위에 다음으로 연결 메뉴를 선택합니다.

6. 암호를 입력하고 연결합니다.

7. B 맥에 연결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볼륨을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