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CMOS 초기화로 윈도우10 부팅 안 될 때 IDE AHCI 로 바꾸다.

며칠 전 컴퓨터 시간이 지나도 절전모드 진입이 안 돼서 CMOS(UEFI) 설정에서 초기화했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로 윈도우 부팅 시 귀여니 블루스크린이 떠 버린 것입니다.

내용은 Your PC ran into a problem and needs to restart. We'll restart for you. 라는 역시나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메시지입니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문제는 아닌 거 같은데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설정을 다 다시해야 하므로 차선책으로 남는 하드디스크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했습니다. 결론은 아무 이상 없이 부팅되었습니다.

그러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CMOS 설정에 Storage Configuration의 SATA 모드를 확인해 보니 AHCI 모드였습니다. IDE 모드로 바꾸고 재부팅 하니 다행히도 윈도우가 제대로 실행되었습니다.

결국, 필자 보드는 AHCI 모드가 default 값이었던 것입니다. 나중에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윈도우10에서 IDE 설정을 AHCI 설정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다음 과정을 거치면 윈도우10 IDE 모드를 쉽게 AHCI 모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키 + R을 누르면 실행 창이 뜹니다. 이 때 regedit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여기서 다음 주소로 찾아 들어갑니다.

\HKEY_LOCAL_MACHINE \SYSTEM \CurrentControlSet \Services \StartOverride

2. 기본값 아래 0을 클릭하면 값 데이터가 3으로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값을 0으로 바꿉니다.

3. 컴퓨터를 재부팅하면서 CMO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 화면은 PC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는 ASROCK의 UEFI SETUP 화면으로 들어갔습니다. 여기서 SATA Mode Selection에서 IDE를 AHCI로 바꾸고 재부팅합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부팅됩니다.

아래 장치관리자 화면은 IDE 모드일 때와 AHCI 모드일 때의 IDE ATA/ATAPI 컨트롤러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IDE 모드일 때

AHCI 모드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