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윈도우7, 윈도우8 )

공유기가 없을 때, 인터넷이 되는 노트북을 와이파이로 사용하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애플 맥북은 스스로 와이파이 만드는 옵션이 있어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계열 노트북은 좀 까다로운 설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렇다고 몹시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차근차근 따라 하면 됩니다.

1. 윈도우 7의 경우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 8의 경우 시작 버튼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2.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 화면입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netsh wlan show drivers 내용을 입력하면

아래처럼 [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 예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야 정상적으로 다음 내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와이파이 이름 key=비밀번

노트북 와이파이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직접 만드시면 됩니다. (이름 영문 비밀번호 8자리 이상)
예)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pcwifi key=12345678

4. 와이파이 세팅이 끝나면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와이파이를 실행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5.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8의 경우는 좌측 하단에 마우스 버튼 오른쪽 버튼 누르면 제어판 메뉴가 나타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6.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화면에 좌측 메뉴에서 [ 어댑터 설정 변경 ]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7과 윈도우 8 화면이 약간 다르나 기본적인 내용은 같습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7. 필자의 경우 [이더넷]이 실제 랜카드입니다. 이것은 사용자마다 이름이 다릅니다. 잘 모르겠다면 대부분 Realtek 라고 써 있는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이미지를 보면 pc_wifi라고 적혀 있는 [로컬 영역 연결* 2]가 와이파이입니다. 이 이름도 사용자마다 다릅니다. 혹시 이름이 헷갈리면 여기서 미리 바꾸면 나중에 확인하기 편하겠죠.

8. 이름을 [PC 와이파이]라고 바꾸었습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9. 로컬 네트워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속성에 들어갑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10. 이더넷 속성에서 [공유] 탭을 누르고 방금 만든 [pc 와이파이]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11. 화면처럼 로컬네트워크 이름 옆에 [공유됨] 표시가 생겼습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12. 스마트폰에서 설정된 와이파이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누르면 끝입니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13. 참고로 노트북을 켤 때마다 위 4번 설정을 해주어야 와이파이가 연결됩니다.귀찮다면 제가 아래 파일을 첨부했으니 다운받고 와이파이로 사용하고자 할 때마다 실행하면 됩니다. 위 1~12번 과정을 마친 분은 앞으로 이 파일만 실행만 하면 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실행하기 파일 다운로드  ->narie_wifi.zip

14. 압축을 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면 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컴퓨터마다 호환성이라는 게 항상 골치를 썩힙니다. 위 방법으로도 안 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차선책으로 아래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볍고 사용방법이 의외로 간단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만들기 2편 (MyPublicWiFi)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