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 iT 블로그

 
프리미어의 기본 그래픽 (Essenial graphics) 패널 알아보기

프리미어에서 문자를 이용한 작업에는 인트로 타이틀 모션, 자막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문자를 이용한 작업 전 꼭 알아야 할 패널의 설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패널과 효과 컨트롤 (Effect Controls) 패널 비교

2. 문자를 입력하는 방식 포인트 텍스트, 단락 텍스트

3. 문자를 입력하고 설정하기 전까지 프로세스

4.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설정하기

 

문자 디자인을 위한 패널 화면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패널은 창 > 기본 그래픽 (Windows > Essential Graphics)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패널은 문자 디자인을 위한 곳으로 효과 컨트롤 (Effect Controls)에도 같은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의 흰 테두리 박스를 보면 내용이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T 안녕하세요' 레이어 문자를 선택한 상태에서 확인됩니다.

효과 컨트롤의 텍스트 부분과 기본 그래픽의 텍스트 화면

효과 컨트롤 (Effect controls)의 텍스트 부분의 변형 (Transform)과 오른쪽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패널의 박스 부분과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기본 그래픽은 키프레임 작업을 할 수 없으므로 모션 그래픽 작업을 할 때는 효과 컨트롤을 이용해야 합니다.

기본 그래픽은 설정 값만 정할 뿐 키프레임 작업은 효과 컨트롤에서 해야 함

마지막으로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에서 선택된 레이어 문자를 해제하면 패널에 다른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효과 컨트롤 (Effect Controls)의 그래픽 (Graphics)의 벡터 모션 (Vector Motion) 내용과 같습니다. 기본 그래픽 패널에 문자가 여러 개 등록되었을 때 각각 텍스트 모션이 아닌 하나의 클립에 대한 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성 이론하고 좀 비슷한데 예를 들면 비행기가 100의 속도로 원을 그리며 날고 있고, 비행기 안의 사람이 5의 속도로 직진하고 있으면  비행기 안에 앉아 있는 사람의 입장에선 걷는 사람이 속도 5의 직선운동으로 보이지만 실제 사람은 105의 속도로 회전 운동이랑 같은데...^^ 좀 너무 나갔나요 ~ 

 

어쨌든 문자에 모션을 주고 그 문자 모션을 유지하면서 클립의 프레임 화면에 대한 모션을 추가로 적용할 때 사용합니다. 

기본 그래픽에서 문자 선택을 해제하면 텍스트 설정이 아닌 프레임 화면의 설정이 됨

 

벡터 모션과 텍스트 모션의 비교

위 영상을 보면 텍스트 모션과 텍스트 모션에 벡터 모션을 추가했을 때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문자를 입력하는 방식, 포인트 텍스트와 단락 텍스트

문자를 입력하는 방식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마찬가지로 클릭 > 입력, 드래그 > 입력 방식이 있습니다.

 

클릭 입력(포인트 텍스트)은 주로 타이틀과 같은 강조의 의미를 전달하고 개별 문자에 대한 모션을 줄 때 사용합니다. 드래그  입력(단락 텍스트)은 글 상자를 만들어서 장문의 내용을 입력하고 여러 행의 내용이 필요할 때 사용하며, 자막 작업에 주로 사용합니다.

포인트 텍스트와 단락 텍스트

포인트 텍스트와 단락 텍스트 형식을 바꾸고 싶으면 텍스트 속성 (Text Properties) 메뉴를 선택하고 텍스트 레이어 유형 (Text Layer Type)에서 포인트 텍스트 (Point Text), 단락 텍스트 (Paragraph Text) 형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텍스트 속성 메뉴를 이용한 텍스트 모드 전환

문자 입력 프로세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와 마찬가지로 문자를 입력하고 나면 무조건 반사적으로 기본 툴을 선택합니다. 

 

내용을 입력하고 기본 툴로 바꾸지 않으면, 본인도 모르게 작업 공간을 클릭하면서 새로운 텍스트 입력모드로 빈 커서가 만들어집니다. 실제 작업 중 초보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입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문자 입력 프로세스

문자를 입력할 때 위와 같은 순서로 해야 합니다.

 

① 문자 도구 (Type Tool) 선택 

② 프로그램 패널에 내용 입력 

③ 선택 도구 (Selection Tool) 선택

④ 텍스트 가운데 맞춤 (Center align text) 선택

⑤ 세로 정렬, 가로 정렬 선택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설정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응형 디자인 - 위치 (Responsive Design - Position)

고정 대상 (Pin To) : 고정될 대상을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번 이모티콘을 선택하고 > ②번 고정 대상 (Pin To) 메뉴에서 안녕하세요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 ③번에서 상, 하, 좌, 우 원하는 방향을 선택합니다. 

 

방향만 따라다니려면 상과 좌를 선택하면 됩니다. 상하좌우 다 선택하면 크기까지 같이 늘어나고 줄어듭니다.

기본 그래픽의 반응형 디자인 프로세스
이모티콘이 텍스트에 연결되어 움직임 (위, 왼쪽 선택)

 

2. 정렬 및 변형 (Align and Transform) 

위치 배치나 크기, 회전, 불투명도 등을 키프레임 모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초기 세팅값을 정할 때 사용합니다.

정렬과 변형 (Align and Transform)

프레임 기준으로 왼쪽 정렬, 수직으로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상단 정렬, 수평으로 가운데 정렬, 하단 정렬을 합니다. 

왼쪽, 수직 가운데, 오른쪽, 위, 수평 가운데, 아래 정렬

X, Y 축 위치 값을 정하고 기준점 X, Y 축 값을 정합니다.

가로, 세로 위치와 기준점 위치

크기와 회전 각도를 정합니다.

크기와 각도

불투명도 값을 정합니다.

불투명도 값

3. 연결된 스타일 (Linked stye)

텍스트 스타일을 여러 개 만들어 저장하고 필요할 때 가져다 쓸 수 있는 메뉴입니다. 매번 편집할 때마다 스타일을 만드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은 현재 프로젝트에 저장하는 (Create style...) 방법과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 스타일을 불러오는(Import style...) 방법이 있습니다.

스타일 만들기 (Create style...) 메뉴

텍스트에 테두리, 둥근 사각형의 배경을 만들고, 저장하려면 위 이미지에서 처럼 스타일 만들기 (Create style...)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름을 적고 프로젝트에 저장 (Save to Project) 메뉴를 체크하면 현재 프로젝트에 저장합니다.

 

로컬 스타일에 저장 (Saver to Local styles) 메뉴를 체크하면 하드 드라이브에도 저장합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면 스타일 가져오기 (Import style) 메뉴를 이용해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새 텍스트 스타일 (New Text Syle) 저장 화면

저장하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 패널에 등록됩니다. 프로젝트에 등록된 아이콘을 타임라인에 있는 클립에 드래그해서 바꾸거나 기본 그래픽 (Essential Graphics) 패널에서 스타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새 텍스트 스타일이 적용된 프로젝트 패널과 기본 그래픽 패널

4. 텍스트 (Text)

문서작업할 때 사용하는 옵션과 거의 같습니다. 글꼴을 선태하고, 크기를 지정하고 그 외 스타일을 입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꼴 종류를 선택하고 모양을 지정하고, 크기를 정합니다.

ⓛ 텍스트 왼쪽 맞춤, 텍스트 가운데 맞춤, 텍스트 오른쪽 맞춤입니다.

② 마지막 줄 왼쪽 강제 정렬, 마지막 줄 가운데 강제 정렬, 균등 배치, 마지막 줄 오른쪽 강제 정렬입니다.

③ 텍스트 위쪽 정렬, 텍스트 세로 가운데 정렬, 텍스트 아래쪽 정렬입니다.

자간 조절 (Tracking) : 드래그한 문장이나 전체 문장의 간격을 조정합니다.

커닝 (Kerning) : 커서가 깜박거리고 있는 지점의 간격을 조정합니다.

③ 행간 (Leading) : 행간의 간격을 조절하니다.

④ 기준선 이동 (Baseline Shift) : 선택한 글자를 올리거나 내립니다.

⑤ 탭 너비 (Tab Width) : 탭 간격을 설정합니다.

볼드체, 이탤릭체 : 문자를 두껍게, 기울임 체로 만듭니다.

모두 대문자, 작은 대문자 : 소문자를 입력한 문자를 강제로 대문자 크기로 대문자, 소문자 크기로 대문자로 바꿉니다.

위 첨자, 아래 첨자 : 위 첨자 아래 첨자를 만듭니다.

밑줄 : 문자에 밑줄을 표시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입력,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입력 : 문자의 입력 방향을 결정합니다.

5. 모양 (Appearance)

텍스트의 색상과 테두리, 그림자, 배경 등의 모양을 만듭니다.

 

칠 (Fill) : 문자의 색상을 바꿉니다.

선 (Stroke) :문자의 테두리 색상과 두께를 지정합니다.

배경 (Background) : 문자의 사각형 배경을 만듭니다. 세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컬러 (Color) : 배경 컬러를 정합니다.

불투명도 (Opacity) : 배경의 투명한 정도를 정합니다.

③ 크기 (Size) : 사각형 모양의 배경 크기를 정합니다.

④ 모서리 반경 (Corner Radius) : 둥근 모서리 값을 정합니다.

어두운 영역 (Shadow) : 그림자를 만듭니다. 세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컬러 (Color) : 그림자 컬러를 정합니다.

불투명도 (Opacity) : 그림자의 투명한 정도를 정합니다.

③ 각도 (Angle) : 그림자의 방향을 정합니다.

④ 거리 (Distance) : 그림자와의 거리를 정합니다.

⑤ 크기 (Size) : 그림자의 굵기를 정합니다.

⑥ 흐림 효과 (Blur) :  그림자의 흐림 효과 정도를 정합니다.

텍스트 마스크 (Mask with Text)

텍스트에 이미지나 영상을 포함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은 텍스트가 레이어상 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적용하기 위해서 프레임 안에 문자가 앞에, 이미지나 영상을 뒤에 배치합니다. > 그리고 기본 그래픽의 레이어에서 '안녕하세요' 문자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텍스트가 레이어에서 위에 배치해야 함

기본 그래픽 아래쪽에 텍스트 마스크 (Mask with Text)를 체크합니다. > 선 (Stroke)에 마스크를 포함시키고 싶지 않다면 채우기에만 마스크 적용 (Mask Only Fill)을 체크하면 마스크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텍스트 마스크 적용할 때 선 (Stroke) 제외 옵션 선택

 

 

관련 글